혈액순환촉진 중풍 및 냉증에 효험
녹나무과의 감태나무는 높이 3~7미터까지 자라는 갈잎작은키나무이다. 백동백나무라고도 부른다. 감태나무는 녹나무과 생강나무속에 속하며 전세계에 약 1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비목나무(보얀목), 감태나무(백동백나무), 뇌성목, 생강나무, 둥근잎생강나무, 고로쇠생강나무, 털생강나무, 털조장나무가 자라고 있다.
감태나무는 산기슭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나무껍질은 짙은 황적색이며 껍질눈이 있다. 잔가지는 연한 갈색이며 겨울눈은 유선형이고 눈비늘 조각은 적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긴 타원형으로 앞면에 광택이 있고 끝이 뾰족하며 뒷면은 회백색이다. 암수딴그루로 잎과 꽃이 피는데 잎겨드랑이의 산형 꽃차례에 자잘한 노란색 꽃이 모여 달린다. 콩알 만한 둥근 열매는 푸른색이었다가 익으면 검은색으로 변한다. 개화기는 4월이고 결실기는 9~11월이다.
감태나무에 대해서 한의학박사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산호초(山胡椒)
녹나무과의 갈잎떨기나무 감태나무(Lindera glauca Blume)의 열매이다.
성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중풍으로 말못하는데, 심복냉통에 사용한다.
해설: ① 중풍으로 갑자기 말을 못 하는 증상에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고, ② 복부가 차서 일어나는 통증을 해소시킨다.]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서는 감태나무에 대해서 이렇게 적고 있다.
“산호초(山胡椒) [<당본초>]
[기원] 녹나무과 식물 우근초의 과실이다.
[원식물] 우근수(牛筋樹) Lindera glauca (Sieb. et Zucc.) Bl... 우형조[<분류초약성>], 유금남, 가사자, 취지자, 구장, 가간자, 계미풍, 우근조, 사사풍, 백엽풍, 노래홍이라고도 한다.
낙엽 관목 또는 소교목으로 높이는 8미터이다. 나무껍질은 매끄럽고 회백색이다. 겨울싹의 외측 비늘조각은 적색이다. 어린 가지는 처음에는 갈색의 털이 덮여 있지만 나중에는 떨어진다. 홑잎은 호생 또는 마주나기에 가깝고 넓은 타원형 또는 거꿀달걀꼴이며 길이는 4~9센티미터, 높이 2~4센티미터이며 선단은 짧고 뾰족하며 기부는 넓은 쐐기 모양이고 밋밋하며 윗면은 짙은 녹색이다. 잎맥 사이에 가는 털이 약간 있으며 밑면은 분백색이고 회색의 가는 털이 밀생하고 있으며 잎맥은 깃꼴이다. 잎자루는 길이가 약 2밀리이고 가는 털이 있다. 꽃은 단성이고 암수 딴그루이다. 산형 화서는 액생하고 털이 있다. 총꽃자루가 있으며 꽃자루의 길이는 1.5센티미터이다. 꽃덮이는 황색이고 6개이다. 수꽃에는 수술이 9개 있는데 3륜으로 배열되었고 안쪽 테두리 기부에 샘선이 있으며 꽃밥은 2실이고 안을 향해 판열되어 있다. 암꽃의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사람 머리 모양이며 씨방은 타원형이다. 핵과는 구형이고 지름은 약 7밀리이며 향기가 있다. 개화기는 3~4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구릉, 산비탈의 관목림 속이나 또는 나무가 듬성듬성한 숲속에서 자란다. 본식물의 뿌리(산호초근), 잎(산호초엽)도 약용한다.
[채집] 가을에 열매가 익을 때에 채집한다.
[성분] 종자는 지방유 41.8 퍼센트를 함유하는데 건성유이다.
[성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1. <당본초>: "맛은 매우며 성질은 매우 뜨겁고 독이 없다.”
2. <협서중초약>: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약효와 주치] 중풍으로 인한 언어 장해, 심복냉통을 치료한다.
<당본초>: “심복통, 중초의 냉을 치료하며 체기를 삭인다.”
[용법과 용량] 내복: 달여서 복용한다.
[처방예] 1. 중풍으로 인한 언어장애의 치료: 산호초의 마른 열매와 황형자를 각각 1돈씩 짓찧어 끓는 물에 담그었다가 복용한다.[<협서중초약>]
2. 호흡 곤란의 치료: 산호초의 열매 2냥과 돼지허파 1구에 황주를 가하여 담미로 하거나 설탕을 가하여 고아서 복용한다. 1~2회에 다 복용한다.[강서 <초약수책>].“
감태나무의 뿌리에 관해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산호초근(山胡椒根) [<복건민간초약>]
[이명] 우근조근, 뇌공고[<사천중약지>]
[기원] 녹나무과 식물 우근수 Lindera glauca (Sieb. et Zucc.) Bl.의 뿌리이다.
[채집] 9~10월에 뿌리를 캐어서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성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약효와 주치] 풍습을 제거하고 어혈을 삭이며 경락을 소통시키는 효능이 있다. 풍습으로 인한 저림증, 관절통과 근육통, 배가 차며 아픈 증세, 타박상을 치료한다.
<사천중약지>: “타박상, 허리와 무릎의 통증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20~40그램을 달이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처방예] 1. 풍습으로 인한 저림증의 치료: 산호초뿌리 40~80그램, 돼지족발 길이가 23센티미터 되는 것 1개, 황주(黃酒) 200밀리리터에 적당히 물을 붓고 달여서 1일 2회 식전에 복용한다.[<복건민간초약>].
2. 풍습성 마비, 관절통과 근육통의 치료: 감태나무뿌리, 사두노관초, 모초, 근골초, 찬지풍, 백모초근, 송초를 술에 담가 복용한다.
3. 심복냉통의 치료: 감태나무뿌리 40~89그램에 황주 100밀리리터와 물을 적당히 가하여 반 사발이 될 때까지 달여서 식전에 복용한다.[<복건민간초약>].“
감태나무의 잎에 관해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산호초엽(山胡椒葉) [<복건민간초약>]
[이명] 견풍소[<분류초약성>], 철고산, 뇌공수엽, 황사엽, 세수엽[<협서중초약>]
[기원] 녹나무과 식물 우근수 Lindera glauca (Sieb. et Zucc.) Bl.의 잎이다.
[성분] 잎은 정유 0.2퍼센트를 함유하는데 그 정유에는 1.8-cineole 8.2퍼센트, caryophyllene 15.3퍼센트, bornyl acetate 5.4퍼센트, cmphene 0.9퍼센트, β-pinene 1.1퍼센트, limonene 0.8퍼센트가 함유되어 있다.
[성미] <협서중약지>: "맛은 싱겁고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풍을 제거하고 해독하며 어혈을 없애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감기, 관절통과 근육통, 종독, 타박상을 치료한다.
1. <분류초약성>: “종독에 바른다.”
2. <복건민간초약>: “감기, 더위를 먹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는 잎을 햇볕에 말려 끓는 물을 넣어서 차 대신으로 마신다.”
3. <협서중초약>: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하시키며 수렴하고 지혈하며 풍을 제거한다. 창절옹독, 관절통과 근육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례] 내복: 12~2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바르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처방예] 1. 외상 출혈의 치료: 감태나무 잎 적당량을 가루내어 참기름에 개어서 바른다.[<강서초약>].
2. 감기, 두통, 발열의 치료: 감태나무 약지아(두갈래로 갈라진 가지 부분) 40그램, 백마골(꼭두서니과 식물) 32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강서<초약수책>].
3. 악창 종독의 치료: 감태나무잎, 부용꽃잎, 마갑자잎(갈매나무과의 식물의 잎)을 짓찧어서 바른다.[강서 <초약수책>]
[임상보고] 각종 염증 질병(급, 만성 편도염, 림프결염, 인후염, 기관지염)의 치료: 말린 감태나무 잎 2근을 증유법으로 주사액을 만들어 5밀리리터(생약 5그램을 함유)씩 1일 2~3회 근육 주사한다. 279례를 치료한 결과 완치 183례, 호전이 51례로 유효율은 83.9퍼센트였다. 투약 중 부작용은 없었고 주사 부위의 국소 동통도 없었다.]
초겨울에 접어들면서 대부분 나뭇잎들이 바닥에 떨어져 나뒹굴지만 감태나무 잎만은 이상하게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매달려 있다.
식면신동요법(食眠身動療法)
상기 자료는 인체의 구조와 식물의 연구하는 사람으로 써 우리땅에 존재하는 식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어 질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분들에게 희망을 드리고자 합니다,
식면신동요법에 관심 가지고 연구하면 쉽게 질병를 치료 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세계적인 의술이 될 수 있도록 공급하고자 합니다.
저체온이 되어 각종질병들이 발생하는 것을 "신동" 몸을 움직여 막혀있는 부위에 혈액순환을 도와줌으로 괴사 및 대사증후군 크게는 폐"암"까지 치료하는데 신동요법은 목적을 두고 정보를 공개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