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16일 금요일

식면신동요법!!식이란...강활,강활뿌리,강활줄기,강활효능,강활성분,강활꽃,강활잎,강활서식지

강활

 

풍한습통 근육경련마비 신경통에 효과
 


진정작용, 진통작용, 소염작용, 억균작용, 풍한표증(風寒表證), 두통, 편도선염, 땀이 나지 않는데, 허리가 끊어질 듯이 아픈데, 목이 빠질 듯이 아픈데, 풍한습비(風寒濕痺), 감기, 신경통에 효험


강활은 산형과(미나리과) 멧미나리속에 속하는 산지에서 자라는 2~3년초이다. 전세계에 약 1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신감채, 강활, 큰참나물, 멧미나리(묏미나리)가 자라고 있다.
키는 2미터까지 자라며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서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호생 즉 어긋나고 2회 3출겹잎이고 갈래는 타원형~난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겹각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고 윗부분의 것은 엽초가 된다.
꽃은 흰색으로 겹산형화서인데 작은 산형화서는 10~30개이고 총포는 1~2개이며 피침형이며 작은 총포는 6개이고 선형다. 열매는 분과이고 타원형이며 날개가 있다. 개화기는 8~9월이다.
봄철에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강활의 다른 이름은 강활[羌活, 강청:羌靑, 호강사자:護羌使者: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호왕사자[胡王使者: 오보본초(吳普本草)], 강활[羌滑: 본초몽전(本草蒙筌)], 퇴풍사자[退風使者: 국약의 약리학(國藥의 藥理學), 흑약[黑藥: 청해약재(靑海藥材)], 관엽강활[寬葉羌活, 천강활:川羌活: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강호리 등으로 부른다.
강활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강활(羌活) //강호리// [본초]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강호리(Ostericum praeteritum Kidag.)의 뿌리를 말린 것이다. 우리 나라 중부 이북 특히 강원도의 깊은 산골짜기에서 자라며 각지에서 심기도 한다. 가을 또는 봄에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방광경, 소장경,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땀이 나게 하고 풍습을 없애며 통증을 멈춘다. 진정작용, 진통작용, 소염작용, 억균작용 등이 실험적으로 밝혀졌다. 풍한표증(風寒表證), 두통, 풍한습비(風寒濕痺) 등에 쓴다. 감기, 신경통 등에도 쓸 수 있다.
하루 6~12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강활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강활(羌活)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강활(Ostericum koreanum{Maxim.} Kitagawa, 갯강활(Angelica japonica A. Gray)의 뿌리이다. 유독(有毒)식물인 지리강활(angelica purpuraefolia Chung)의 뿌리는 약용하지 않는다.
성미: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해표산한(解表散寒), 거풍승습지통(祛風勝濕止痛), 이관절(利關節)
해설: ① 발산 작용이 강하여 외감성으로 인한 두통과 전신통 및 오한, 열 등의 증상을 다스린다. ② 풍한습(風寒濕)으로 인한 관절통, 근육경련마비, 견갑배통(肩胛背痛), ③ 구안와사(입과 눈이 한쪽으로 쏠리어 비뚤어지는 병), 수족을 못 쓰고 말을 못 하는 증상에도 활용되며, ④ 피부궤양 및 창진(瘡疹) 초기에 오한, 발열, 동통이 있고 땀이 없는 증상에도 쓴다. 
성분: 휘발성 정유, β-sitosterol, 유기산, alkaloid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① 주사액은 해열, 진통 작용이 있고, ② 피부진균을 억제한다. ③ 정유 성분은 뇌하수체 후엽에서 발병하는 심장 근육 결혈 치료와 심장 근육 영양성 혈류량 증가에 효험을 보이므로 실험성 신장 이상 작용에 저항력을 얻게 된다.
임상보고: 유행성 감기에 유효율이 크게 향상되었다.
기타: 빈혈로 인한 사지마비에는 쓰지 않는다.]
강활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강활(Ostericum koreanum Kitagawa{Angelica koreana Maxim.})
다른 이름: 강호리



 
식물: 높이 1~2미터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깃겹잎이고 쪽잎은 버들잎 모양인데 톱니가 있다. 흰색의 작은 꽃이 우산 모양으로 모여 핀다. 잎꼭지와 줄기는 가지색을 띤다.
중부 이북 특히 강원도 깊은 산골짜기의 넓은잎나무 밑 그늘진 습한 곳에서 자란다.
성분: 쿠마린은 뿌리에 0.26(0.98)%, 전초에 0.11%, 열매에 0.13~0.44% 들어 있다. 그리고 안겔리코레아놀, 비싸오란게론, 이소임페라토린, 옥시페우세다닌, 임페라토린, 오스톨, 레룰라산, 오스테놀, C14 H14 O3(녹는점 126℃, 7-히드록시-8-펜테닐쿠마린), 베르갑텐, 안겔리신, 움벨리페론, 안겔리콜이 분리되었다.
정유의 함량은 뿌리에 0.39%, 열매에 1.13%, 꽃이삭에 0.67%, 잎에 0.06%이다.
응용: 동의치료에서는 예로부터 강활과 독활을 모두 거풍, 거습의 목적으로 마비된 것을 통하게 하며 아픔을 멈추는 데 써왔다. 특히 독활은 강활과는 달리 발표, 발한 작용이 없다고 한다. 그리하여 강활은 표증에, 독활은 비증에 많이 써왔다. 흔히 두 동약을 같이 쓰기도 한다.
땀내기약, 거풍약, 진통진경약으로 약성 감기, 머리와 온몸이 아플 때, 열이 나면서 땀이 나지 않을 때, 뼈마디아픔에 쓴다. 고혈압, 림프과립종, 해산촉진약으로도 쓴다.
강활뿌리 달임약(6~9g:200cc):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감기, 머리아픔, 뼈마디아픔에 쓴다.
진통약: 강활뿌리, 땃두릅뿌리, 으아리뿌리, 구리때뿌리 각각 12,5그램을 가루내어(한 알 0.1~1g) 꿀 50그램과 섞어 만든다.
뼈마디아픔, 신경아픔 때 한번에 5~7그램씩 하루 3번 먹는다.
강활환: 강활뿌리, 방풍뿌리, 형개꽃이삭, 구리때뿌리, 창출, 속서근풀뿌리, 차조기잎 각각 60그램, 족두리풀뿌리 30그램, 꿀로 전량 1,000g, 한 알의 무게는 0.1~1g이다. 발한 해열약으로 감기, 머리아픔, 열나기, 오한 때 한번에 5~7그램씩 하루 3번 먹는다.]




식면신동요법(食眠身動療法)
상기 자료는 인체의 구조와 식물의 연구하는 사람으로 써 우리땅에 존재하는 식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어 질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분들에게 희망을 드리고자 합니다.
식면신동요법에 관심 가지고 연구하면 쉽게 질병를 치료 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세계적인 의술이 될 수 있도록 공급하고자 합니다.
저체온이 되어 각종질병들이 발생하는 것을 "신동" 몸을 움직여 막혀있는 부위에 혈액순환을 도와줌으로 괴사 및 대사증후군 크게는 폐"암"까지 치료하는데 신동요법은 목적을 두고 정보를 공개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